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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업 탐구, 비비드오디오
글쓴이 : 유조      등록일 : 2018.06.29 13:55:10     조회 : 224  

비비드오디오는 한눈에도 눈에 확 들어오는 고유의 외관으로 출시 초기 오디오파일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지만, 여기에 더해 뛰어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스피커의 성능과 음질이 알려지며 현대 스피커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써 두꺼운 팬층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비비드오디오의 스피커는 재생 왜곡을 최소화하여 그 결과를 하모닉 디스토션 수치로 공개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브랜드로 여기에 곡선으로 이루어진 형상과 정교한 네트워크로 재생음의 충실도뿐만 아니라 스피커가 표현하는 가상의 공간감에서도 현대 스피커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자리에 오른 스피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비드오디오 GIYA G1

아직까지도 비비드오디오의 창립자 로렌스 디키(Laurence Dickie)의 초기작인 B&W의 노틸러스(Nautilus)가 비비드오디오를 수식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지만, 노틸러스는 그의 초기 아이디어가 실험적으로 적용된 스피커였고 진정한 완성형은 비비드오디오의 기야 G1부터 시작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1. 라인업


비비드오디오는 기야(GIYA), 오발(OVAL) 라인에 최근 새로 추가된 카야(KAYA) 라인까지 더해 총 3개의 제품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발 라인은 비비드오디오의 가장 초기라인으로 스탠드가 일체화된 북셀프(Bookshelf) 스피커의 형태를 띄고 있고 기야는 매우 작은 G4 S2의 경우에도 따로 스탠드가 없는 플로어 스탠딩(Floor Standing)의 형태를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된 카야 라인은 플로어 스탠딩부터 전형적인 북셀프형까지 소비자에게 익숙한 구성으로 선보였습니다.

1) 기야


기야 라인은 단연 비비드오디오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라인으로 G1 Spirit, G1 S2부터 G4 S2까지 크기에 따라 모델명이 다르게 적용되었습니다. 출시 시기는 G1 S2부터 G4 S2까지 점차 크기를 줄여가며 출시하다가 최근 G1 Spirit이라는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G1 Spirit는 G3 S2의 개발단계에서 얻은 성과를 적용해 G1 S2보다 우퍼의 자력을 강화하고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를 개량해 극한의 특성으로 완성된 스피커입니다. 또한 G1 S2부터 G3 S2까지는 전면에 보이는 트위터, 미드 레인지, 미드 우퍼 총 세 개의 드라이버 유닛이 동일하고 크기가 줄어듦에 따라 우퍼만 각각 다른 제품을 적용하였습니다. G4 S2의 경우는 작은 크기로 인해 세 개의 드라이버 유닛 중 가장 하단에 위치한 미드 우퍼만 새로 개발되어 적용되었습니다.


비비드오디오 GIYA G3 S2

이러한 특징으로 비비드오디오의 모든 기야 시리즈는 크기와 가격에 상관없이 동일한 중고음의 성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룸 크기와 환경에 따라 제품과 우퍼의 크기를 고려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비비드오디오의 우퍼는 2개의 우퍼가 상호작용을 하며 저음을 재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의 스피커보다 저역 재생능력이 뛰어나 G3 S2 정도라도 일반적인 30평대 거실에서도 충분한 저역을 느낄 수 있으니 단순히 외관만 보고 재생음을 판단하는 오를 범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카야


비비드오디오 KAYA 90 내부

카야 라인은 많은 부분 오디오파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 비비드오디오의 배려가 돋보입니다. 먼저 기야 라인의 독특한 형태를 익숙한 사각에 가까운 형태로 다듬으면서도 비비드오디오 고유의 기술을 그대로 구현해냈습니다.


비비드오디오 KAYA 45 (좌), KAYA 90(우)

우퍼를 포함한 모든 드라이버에 로렌스 디키 전매특허인 테이퍼드 튜브(Tapered Tube) 기술을 적용했으며 스피커의 내부 용적에 따라 90, 45, 25로 그리고 북셀프 S15와 AV 마니아를 위한 C25까지 5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플로어 스탠딩형인 90과 45는 기야 시리즈의 리액션 캔슬링(Reaction Cancelling) 우퍼 기술까지 적용되어 남다른 저역 재생 품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야 라인과 다른 점이라면 미드레인지와 미드 우퍼로 구성되어있던 4 way 구성이 미드레인지 하나로 통합된 일반적인 3 way로 바뀌었다는 점과 바이와이어링 단자가 싱글 단자로 간소화되었다는 점 정도로 더욱 저렴한 가격에도 비비드오디오의 성능을 온전히 경험 할 수 있는 올해 가장 기대되는 라인입니다.

3) 오발


OVAL B1 DECADE (좌), OVAL V1.5 Special Edition (우)

오발 라인은 비비드오디오의 초기 제품인 만큼 단순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야 S2 세대에 적용된 향상된 드라이버 유닛을 채용한 V1.5 SE 및 B1 DECADE가 한정판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테이퍼드 튜브 단면도

본 라인 역시 우퍼를 제외한 모든 드라이버 유닛에 테이퍼드 튜브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B1 DECADE의 경우 앞 뒤로 우퍼를 적용한 리액션 캔슬링 기술까지 적용되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비비드오디오 OVAL V1.5 Special Edition

우퍼에 테이퍼드 튜브 기술을 제외한 점은 아쉽지만 그만큼 작아진 크기로 북셀프 고유의 뛰어난 이미징을 즐길 수 있으며 세팅의 편의성 등이 오발 라인을 빛나게 하는 요소입니다. 또한 바이와이어링 바인딩 포스트를 적용했기 때문에 점퍼로 음색 변화를 즐기거나 바이앰핑을 고려하고 있는 오디오파일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2. 특징


비비드오디오가 세계 최저 수준의 왜곡률(G1 Spirit의 경우 전 대역 THD 0.3% 이하)과 정교한 공간감 그리고 어떤 스피커보다 인상적인 저역 재생능력은 수많은 특허로 이루어진 비비드오디오만의 고유의 기술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진동판부터 네트워크, 독특한 드라이버의 캐비닛 연결 방식까지 하나하나 놀라운 기술들뿐이지만 테이퍼드 튜브, 리액션 캔슬링 우퍼 이 두 가지 기술 없이는 비비드오디오를 설명할 수 없을 것입니다.

1) 테이퍼드 튜브


비비드오디오 GIYA G3 S2

테이퍼드 튜브 기술의 우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피커 드라이버의 진동판의 움직임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피커의 소리가 나기 위해서는 진동판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공기를 흔들어 소리를 내는데 이 소리가 앞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진동판 뒤로도 위상이 반전된 같은 양의 소리가 발생이 됩니다.

인클로저 내부의 소리의 이동, 일반적인 스피커(좌), 테이퍼드 튜브(우)

이 뒤로 발생하는 필요 없는 소리가 스피커 캐비닛 안을 돌고 돌며 닿는 모든 것들을 흔들며 진동을 만들어 착색을 만들게 되고 일정 부분은 다시 진동판으로 돌아와 진동판의 움직임에 영향을 줘 재생음에 왜곡을 발생시킵니다.

CNC 머신으로 금속을 가공하는 모습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스피커 제조사에서는 캐비닛에 곡선 형태를 만들어 소리가 반사되는 시간을 좀 더 지연시키기도 하고 단단한 금속에 복잡한 구조를 적용하거나 무거운 복합물질로 만든 캐비닛을 사용하는 등 모든 시도가 바로 진동판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잡기 위한 노력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캐비닛을 단단히 만들어 진동을 방지해서 착색을 제거한다고도 캐비닛 내부에서 돌고 돌아 다시 진동판으로 돌아오는 소리를 어떻게 하지는 못합니다. 그 때문에 스피커의 재생음의 왜곡은 상승합니다. 마치 목소리가 많이 울리는 방안에서 말을 빠르게 하면 울리는 소리와 섞여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어려운 현상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로렌스 디키의 특허 이미지

로렌스 디키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독점적 기술인 테이퍼드 튜브는 이 문제를 매우 효과적이고 쉽게 해결해버립니다. 진동판이 발생하는 주파수에 대응하는 길다란 튜브 소음기를 진동판 뒤에 연결해 소리를 흡수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흡수된 소리는 다시 진동판으로 돌아가 영향을 주지 않을뿐더러 캐비닛에 끼치는 영향이 최소화됩니다.


소리의 파장이 짧은 고음은 비교적 짧게 소리의 파장이 길고 멀리 이동하는 저음은 길게 하지만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저음을 맡는 테이퍼드 튜브를 동그랗게 말아놓은 스피커가 바로 B&W의 노틸러스입니다. 이 기술은 현재까지도 B&W의 노틸러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 한정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기야 시리즈에 와서는 더욱 향상된 소음 성능으로 좀 더 길이를 짧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길다란 길이의 저음 테이퍼드 튜브를 스피커의 캐비닛으로 활용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는 아이디어로 지금의 비비드오디오 기야, 카야 시리즈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 리액션 캔슬링


진동판 뒤로 발생하는 소리는 테이퍼드 튜브를 통해 제거하면 이제 남는 것은 진동판이 흔들리는 관성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뿐입니다. 트위터나 미드레인지 등 가볍고 조그만 진동판의 진동은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커다란 우퍼는 마치 가정에서 사용하는 휴대용 마사지 기계같이 상당한 진동을 만들어 냅니다. 물론 이런 진동은 앞서 말한 것처럼 단단한 재질과 복잡한 구조로 상당량 줄일 수 있으나 상당한 비용과 무게를 동반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진동판이 움직이며 동일한 힘이 작용한다.

사실 이는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굳이 진동을 막기 위해 무겁고 복잡한 구조의 필요 없이 우퍼 2개를 서로 등을 맞닿게 하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동일한 에너지를 발생하기 때문에 진동이 효과적으로 상쇄됩니다.

로렌스 디키의 표현을 빌리자면, 가만히 서서 양쪽 팔을 앞으로 뻗어 같은 방향으로 좌우로 흔들어봅니다. 몸이 상당히 흔들림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몸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흔들림은 적어집니다. 이게 기존 브랜드의 우퍼 진동에 관한 대처방법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뻗은 팔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즉 바깥으로 벌렸다 오므리는 식으로 빠르게 흔들면 몸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몸의 무게와는 상관없이 같은 에너지로 움직인다면 흔들림은 생기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이 비비드오디오의 리액션 캔슬링 방식입니다.

덕분에 비비드오디오의 스피커는 금속이나 무거운 복합물질로 제작된 캐비닛이 아니라도 우퍼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드라이버 유닛을 O 링과 하나의 볼트만으로 캐비닛에 장착하여 간섭을 최소화하는 설치 방법이나 가장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현수선 형상을 딴 진동판 모양 등 놀라운 아이디어로 가득합니다.


비비드오디오는 다이아몬드나 베릴륨 등 고가의 특별한 소재도 위압적인 크기나 형태를 자랑하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렌스 디키의 뛰어난 아이디어로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크지 않은 크기에도 대형기의 스케일을 표현하는 현대 스피커의 정점에 있는 스피커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완벽주의적인 비비드오디오 기술의 진수를 느끼고 싶다면 기야 시리즈를 선택하길 권합니다. 4 way 구성으로 중역의 섬세함이 매우 뛰어나 아주 작은 변화에도 확연히 달라지는 오디오적인 쾌감을 느끼기에 좋은 스피커입니다. 기야 시리즈의 가격과 디자인이 부담된다면 카야 시리즈도 있습니다. 3 way 구성으로 좀 더 익숙하고 여유로운 재생음을 느낄 수 있으며 기야와 비슷한 성능을 좀 더 저렴한 가격과 무난한 디자인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더불어 톨보이는 부담스럽다면 오발 V1.5 SE를 4 way 구성의 디테일한 면면을 온전히 경험하고 싶은 마니아적인 욕구가 강한 분이라면 오발 B1 Decade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글: 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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