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 시청실 기획 이벤트 Sale 중고/전시품 소리샵 매거진 커뮤니티 헤드폰/이어폰

 Spotify의 정확한 취향분석, 어떻게 이루어질까?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7.01.11 09:49:58     조회 : 514

Spotify가 사용자 맞춤 음악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음악 서비스 뒤에 Edward Newett라는 한 남자가 있다. Spotify의 ‘추천 음악’ 알고리즘을 개발한 남자이다. WIRED가 이 남성이 어떻게 세계의 취향을 결정하는지 인터뷰했다.

| 매 주 수천만의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음악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이 무엇인가요?

Edward Newett: 알고리즘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첫째, Spotify 사용자들의 재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관관계를 분석합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Spotify 사용자들의 행동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지요. 주로 그들이 음악 듣는 습관을 통해 취향을 분석하고, Spotify에서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 어떤 아티스트를 즐겨 찾는지 입니다. Spotify는 매주 월요일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하지만 들어보지 않았을법한 음악을 추천합니다.

| 알고리즘이 어떤 음악을 목록에 올릴지 어떻게 결정하나요?

EN: 사용자들이 어떻게 재생목록을 조합하는지 모방하려고 노력합니다. 20억에 달하는 곡을 저울질해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생목록을 조합하는 방식이지요.

| 알고리즘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EN: Spotify가 초기 알고리즘을 개발하던 중인 2013년 6월, 개발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Spotify가 Pinterest처럼 구성되어있어서 매우 마음에 들었어요. 어느 날 제 동료와 함께 ‘재생 목록’이 있다면 사용하기 더 쉽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죠. 그때쯤 개발팀에 새로 들어온 직원이 그 아이디어에 동조했고, 결국 서비스화 시키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2016년 5월 Spotify는 ‘한 주의 추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4천만 명이 넘으며 5억 곡이 넘게 재생되었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그렇다면 Spotify의 인지도가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Spotify의 강점은 사용자 맞춤 시스템입니다. 어떤 아티스트의 노래를 들었는지를 통해 취향을 분석하고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음악을 추천해 관심을 유발합니다. 또한, 음악을 들으면 들을수록 추천 음악이 더 정확해집니다. 이 시스템이 Spotify의 인지도를 결정지은 가장 큰 요인이 아닐까 합니다. 트위터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Spotify의 한 주의 추천목록을 기다리는 게시물을 많이 봤거든요!


출처: http://www.wired.co.uk/
번역 By Daeun






이전글 : Tidal, 고음질 MQA 스트리밍 지원 시작!
다음글 : Spotify를 더 알차게 사용할 수 있는 32가지 활용 팁!




copyrightⓒ 1999
Sorishop All rights reserved

상품문의
02·3272·8584

회사소개이용약관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개인정보 취급방침고객문의찾아오시는 길페이스북블로그상시채용

전화 : 청담 02) 3446·7390 / FAX 02) 3446·7392 ㅣ 과천 02)·3272·8584 / FAX 02) 713·8584 ㅣ 기술 및 A/S문의 : 02)546·5381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55길 29 대창빌딩 1층 ㅣ 상호: ㈜소리샵 ㅣ 대표 : 최관식

업태 : 소매 ㅣ 종목 : 전자상거래 외 ㅣ 사업자등록번호 : 106-81-97229 ㅣ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3-경기과천-0016호

본사 및 물류센터 : 경기 과천시 말두레로 83 l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춘식 ㅣ 개인정보 보유기간 : 회원탈퇴시

문의 메일 : help@sorishop.com ㅣ 협찬 및 제휴문의 02)·3272·8584

한국전자인증

공정거래 위원회

국세청 현금영수증

전자결제 서비스

에스크로 안전거래